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과 SM-2 알고리즘
Table of Contents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 중 Anki 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Anki 는 미 의대생들이 많이 사용하고,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 간격반복학습 알고리즘은 FSRS 라는 것이지만, 직전엔 SM-2 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었다.
SM-2 알고리즘은 Supermemo 의 개발자이자 창업자인 Piotr Wozniak 가 1987년에 공개한 알고리즘이다. 그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을 공개하였다. 가능한 그 규칙을 적용하여 학습하도록 노력중이고, 그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있는 중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은 Supermemo 사이트에 올라와있고, 누구나 접근가능하다. 다만 영문으로 되어있어서 이 글들을 번역과 의역을 섞어서 소개하려고 한다.
1.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 목록
- 이해하지 못한 것을 학습하지마라.
- 암기 전에 학습하라.
- 기초부터 쌓아 올려라.
- 최소정보 원칙을 고수하라.
- 빈칸뚫기가 쉽고 효과적이다.
- 이미지를 사용하라.
- 연상기호법을 사용하라.
- 이미지 뚫기도 빈칸 뚫기 만큼 좋다.
- 집합된 정보를 피하라.
- 정보의 열거를 피하라.
- 정보 간섭을 피하라.
- 단어선택을 명확히 하라.
- 다른 기억과 연관시켜라.
- 실제 개인적인 경험과 예시를 연관시켜라.
- 감정 상태에 의존할 것.
- 맥락을 알수있게 하는 단어로 단순화 하라.
- 추가정보나 반복된정보가 최소정보 원칙과 모순되지 않는다.
- 출처를 표시하라.
- 날짜를 표시하라
- 우선순위를 정하라.
제목만 듣고 이해가 되는 규칙도 있고, 무슨 말인지 도통 모를 규칙도 있다. Supermemo 사이트를 한 번 방문해보시길 바란다. 작성된지 오래된 것으로 영어의 단어 선택이 고전적이다. 그래서 영영사전을 뒤지며 의역을 해봐야 정확히 이해가 가능하다. 앞으로 현재의 카테고리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을 의역을 섞은 번역을 할 예정이고, 현재 학습중인 것으로 실제 적용 사례를 기록하고자 한다.
앞으로 거의 모든 학습에 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을 적용하게 될 것이다. 이 규칙은 SM-2 알고리즘, 즉 Computer-based learning 영역에서 정석으로 여겨지는 규칙이다. 상당기간 수 많은 사람들이 Anki 프로그램과 함께 위 규칙을 적용하며 학습하여 성과를 만들어 낸 검증된 자료이기도 하다.
또한 제가 작성했던 “건설안전기술사 필승 전략”에도 위의 규칙에 정확히 포함되고 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20가지 규칙에서 가장 첫번 째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건설안전기술사 필승 전략에서 가장 강조한 부분으로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결국 학습에는 본인 스스로의 이해가 부족할 경우 장기기억에서는 멀어져 간다.
2. 전문자격증 학습에 적용하는 방법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서술형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 기술사 학습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고민이거나, 적용이 안될 것이라고 믿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수 많은 선배 합격자분들이 내 놓은 공통적인 의견 중에 하나는, “공부를 오래하다 보면 내용이 압축되고 공부 할 양이 적어진다” 는 의견이다. 이는 세부적으로 자세히 공부하며 그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면 그 맥락의 연결은 작은 단서만으로도 강한 연계성을 가지게 되고, 나중에는 노트와 노트간 링크와 백링크가 머리속에서 저절로 상기되는 수준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 이해를 동반한 학습 후 자신이 잘 알 수있는 방법으로 요약한 노트를 작성한다.
2) 가능하면 이미지를 그리거나 활용한 노트를 작성한다.
3) 교재를 스캔하여 PDF 화 하고 노트에 출처 부분을 기록하여 표시한다. (Computer 환경에서는 백링크의 개념)
4) 암기할 때는 최소단위 정보 부터 암기하고, 동시에 큰 맥락 안에서 학습한다.
여기서 최소정보의 원칙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한 목록에서 가장 작은 단위부터 학습하는데, 간격반복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과거에는 Flip card 형태로 아날로그 식 카드암기도 사용했었으나, 현재는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되었고, 아날로그 식 카드를 만드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아까울 수 있다.
또한 전문 자격증의 답안 작성에 있어서, 정해져있는 지식과 답만 써서 충분한 합격점수를 확보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경험과 관련된 사항을 언급해야하고, 본인의 의견을 어필하고 채점위원을 설득하고 답안에 감동을 받아야 합격선에 도달할 수 있다. 자격증 관련 공부를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 오거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 않으면 작성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은 규칙을 적용하더라도, 본인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도 사실이다.